본문 바로가기

경제 ECONOMY/주식

코스피란? 코스닥이란? 이재명 대선후보의 코스피5000..?

728x90

코스피란? 코스닥이란? 이재명 대선후보의 코스피5000..?

 

코스피란?

코스피는 증권 시장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 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를 말한다.
시장 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요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된다.

 

코스피(KOSPI)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X 100

 

코스닥이란?

코스닥은 첨단벤처기업 중심 시장인 미국의 나스닥(Nasdaq)시장을 본떠 만든 것으로, 증권거래소 시장과는 달느 별도의 시장이다.

 

증권거래소와 같은 특정한 거래장소가 없고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주식을 매매하는 전자거래 시장을 말한다.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창구를 마련하는 한편 일반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1966년 7월 개설됐다.

 

이재명 "코스피 5000 어려운일 아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코스피 5000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경제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서 "(국내 주식 시장이)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정말 너무 저평가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제일 주력할 부분이 자본시장 육성이고 그게 국부를 늘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스피 지수의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을 거론하며 "17~18배 정도까지 가니까 50%만 (상승)해도 4000을 넘지 않냐는 것"이라며 "임기 내라고 딱 단정하기 그런데 제가 보기엔 충분히 그 정도 갈 수 있겠다"고 자신했다.

국내 주식이 저평가된 이유로는 '시장 불투명성'을 꼽으면서 "주가 조작 단속률이 매우 낮고 처벌도 너무 약하고 특히 힘이 센 영역에서 벌어지면 사실 다 무마되고 이러다 보니 시장을 믿지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주식시장에 부실주 일부는 좀 퇴출을 시켜야 하는 거 아닌가. 너무 그냥 놔둔 거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주식이 해외에 비해서 저평가 된 것은 맞는데, 코스피5000?
"너의 말이 그냥 나는 웃긴다"라는 이효리의 '치티치티뱅뱅 Chitty Chitty Bang Bang' 가사가 생각난다.
진짜 주식하는 인구가 늘어난다고, 아무것도 모르는 주린이들 속이는 대선 공약은 진짜 삼가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