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CONOMY/주식

물적분할이란? 인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및 인적분할 뜻

728x90

물적분할이란? 인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및 인적분할 뜻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뜻

모회사의 특정사업부를 신설회사로 만들고 이에 대한 지분을 100% 소유해 지배권을 행사하는 기업 분할 형태를 말한다.
기업분할은 기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인수 및 합병을 쉽게 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매각을 예로 들면 좋은 사업만 따로 분할해 파는 것이 통째로 파는 것보다 훨씬 쉽다. 또한 신사업을 분리해 투자금을 유치하는데 유리하다.

 

물적분할을 하면 분할주체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100% 소유해 주주들은 종전과 다름없는 지분가치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분할된 회사의 등록세와 취득세가 면세되고 법인세와 특별부가세 부과도 일정기간 연기된다. 물적분할로 기업이 새로 생길 때 기존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인적분할이란? 인적분할 뜻

기존 분할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방식의 기업분할을 말한다. 따라서 인적분할은 주주구성은 변하지 않고 회사만 수평적으로 나눠지는 수평적 분할이라고 할 수 있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 없어 기업들이 자금 부담을 더는 측면에서 선호한다. 주주들로선 존속법인과 신설 법인 간 주식 배정 비율 산정이 중요하다.

 

상장사의 경우 이해관계가 부딪치는 많은 주주들을 설득하기에도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분할하게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된다.


인적분할이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며 분할 후 곧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다. 주주가 사업회사 주식을 투자회사 주식으로 교환,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기업들이 선호한다.

 

 

LG화학, SK이노베이션과 SK케미칼, CJ ENM 물적분할 리스크에 따른 주가 하락

22일 LG화학은 2.65% 내린 62만5000원에 마감했다. 지난 1월 100만원을 넘었던 주가가 40% 넘게 떨어졌다.

SK이노베이션과 SK케미칼도 연초 고점 대비 각각 35%, 51% 하락했다.

CJ ENM은 최근 한 달 만에 26% 급락했다.

이들 종목은 회사의 핵심 사업부를 물적분할하겠다고 발표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즉, 물적분할 = 주가하락 / 주가악재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다. 물론 업황 자체 부진도 있겠지만 말이다.
예를 들어 LG화학 주주들은 물적분할 후 상장되는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을 한 주도 받지 못한다. 그런데 분할된 자회사가 중복으로 상장함녀서 모회사의 기업 가치는 떨어지게 된다.

 

포스코도 지주사 전환을 위한 물적분할 시도를 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포스코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지는 않으나 청와대 국민청원에 물적분할 시도를 막아달라는 글까지 올라오고 있는 실정이다. 

공매도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면.. 물적분할도 이와 같지 않을까? 개미들, 소액주주들만 죽어가는..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