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CONOMY/주식

자이언트스텝이란? 빅스텝이란? 뜻, 미국 금리 인상

728x90

자이언트스텝이란? 빅스텝이란? 뜻, 미국 금리 인상

 

 

자이언트스텝이란? 자이언트스텝 뜻

금리를 한번에 0.75% 올리는 것을 말한다.

경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금리는 0.25%씩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인플레이션 등의 우려가 커질 때는 이보다 더 큰 폭으로 금리를 올리기도 한다.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면 '빅 스텝'을 넘어 '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다.


빅스텝이란? 빅스텝 뜻

금리를 0.5% 올리는 것을 말한다.

어학적으로는 "큰 발전" 혹은 "큰 도약"을 뜻하는 말이나 경제 분야에서는 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올리는 것을 말한다.

 

미 연준, 22년 만에 '빅스텝'... 한은 "시장 예상과 부합" 

미국이 22년만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p) 올리고 몇 차례의 추가 빅스텝(0.5%P 인상)까지 시사하면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도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커졌다.

 

상승률이 거의 5%까지 치솟은 물가 윟머에 대응할 뿐 아니라, 미국 기준금리가 우리나라보다 높아지는 '금리 역전'에 따른 투자 자금 유출, 원화 가치 하락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3~4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예상대로 정책금리(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0.25~0.50% 에서 0.75~1.00%로 0.50%포인트 인상했다.

 

0.50%포인트 인상 결정은 2000년 5월 회의(6.0 -> 6.5%) 이후 약 22년 만에 처음으로, 그만큼 현재 미국 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압력이 크다는 것이다.

 

빅스텝 뿐 아니라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 계획도 공개됐다. 연준이 유동성을 흡수하기 위해 국채, 정부기관채권, 정부기관 MBS(주택저당증권) 보유량을 줄여나가겠다는 얘기다.

 

한은에 따르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회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몇 차례 회의에서 0.5%포인트 인상이 논의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추가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우리나라는 왜 문제가 생기나?

이번 연준의 인상으로 한국(1.50%)과 미국(0.75~1.00)% 기준금리 격차는 기존 1.00~1.25%포인트에서 0.50~0.75% 포인트로 크게 줄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에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면 앞으로 수 개월 내 미국의 두 번째 빅스텝만으로도 금리 격차가 거의 없어지게 된다. 미국 기준금리가 우리보다 높아지면 해외자금의 이탈과 원/달러 환율 급등, 이에 따른 물가 상승 가능성이 더 커진다.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 수준이 미국을 웃돌더라도 차이가 크지 않으면,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출과 급격한 원화 가치 하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